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 노마드는 이런 사람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2021. 12. 3. 17:31

     

    세계적인 코시국의 장기화로 해외에 나가는 건 아직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격근무가 보편화되어 대면하지 않고 일하는 게 오히려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한동안 꿈도 못 꾸었던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에도 다시금 관심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전 세계의 디지털 노마드족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 노마드 리스트 Nomad list를 살펴보며 실제로 디지털 노마드는 어떤 사람들이 하고 있는지, 어떤 나라와 도시에 디지털 노마드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적인 디지털 노마드는 어떤 사람일까요?

    32,834명이 가입한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노마드리스트 (nomadlist.com) 에서는 회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노마드는 누구이며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살고 있는지에 대한 통계적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을 무작위로 뽑아 본다면 이런 사람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대학을 졸업했고 개발자로 일하는 32세의 미혼인 미국 국적의 백인 남성'

    절반은 미국인

    좀 더 세부적인 항목들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은데요. 출신 국가는 미국이 과반에 가까운 49%를 차지했고 뒤이어 영국 13%, 러시아 5% 순이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은 1% 이하로 순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이밖에도 아시아권 국가 중에는 18위안에 든 나라가 없었습니다. 사회, 문화적 차이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남성이 여성의 4배

    연령 데이터를 보면 31-33세가 가장 많았고, 성별 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4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상당수를 차지하는 아시아계 디지털 유목민

    그렇다면 인종별 비율은 어떨까요? 여기서 또 흥미로운 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 백인이었지만 그 뒤를 이어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종이 아시아인이라는 점입니다. 국가별 비율에서는 아시아 국가가 아주 미미한 비율을 차지했지만 인종별 비율에서는 꽤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걸 봐선 아마도 아시아계 미국인이나 다른 국가에서 아시아계 출신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많이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남성은 개발자, 여성은 크리에이터

    디지털 유목민들의 직업은 성별로 구분했을 때 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남성의 경우 개발자가 가장 높은 32%를 차지했고 뒤이어 스타트업 창업자 29%, 웹 개발자 29%를 차지했고 이밖에도 UI/UX 디자이너 13%, PM 12% 등 대부분 IT산업에 종사하며 특히 스타트업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17%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마케터 16%, 스타트업 창업자 14%, 블로거 11% 순이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도 IT직무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남성과 비교하여 크리에이터, 마케터, 블로거, 커뮤니티 기획자, 교육 관련 상업 종사자는 더욱 높았습니다.

    디지털 유목민들이 좋아하는 나라는 일본

    디지털 노마드들은 어떤 나라에 가고 싶어 하고 어떤 국가를 가장 많이 방문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나라는 4.9%의 디지털 유목민이 뽑은 일본입니다. 참고로 업무용 툴로 유명한 노션(Notoin)도 초기에 일본 교토에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걸 보면 디지털 노마드나 원격 근무자에게 일본이 꽤나 매력적인 국가인 것 같습니다. 일본의 뒤를 이어서는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호주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반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의 데이터를 보면 또 많이 달랐는데요. 미국이 가장 많은 16%, 뒤이어 태국 5%, 스페인 5% 순이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서든 업무를 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정말 멋지지만 현실에서는, 특히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유니콘 같은 존재입니다. 언젠가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어, 어디 따듯한 나라의 햇살 잘 드는 카페에 앉아 바닷바람을 쐬며 일을 하는 그날을 기다리며 글을 마칩니다.

     

    ---

    출처

    https://nomadlist.com/digital-nomad-statistics#sexuality

AMALE